[딜버트] Feature Creep

Feature Creep은 제품에 무언가 (별로 필요없는) 기능이 주렁주렁 붙게 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글을 쓰며 검색해 보니 피쳐 크립에 대한 좋은 글이 보이니 한번 보시길 권합니다.

원래 이 표현은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만, creep이라는 단어에 구어로 기분나쁜 자식 비슷한 뜻이 있다 보니 가끔 사람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하기도 하죠. 아마 딜버트에서 Feature Creep을 출연시킨 뒤로 그런 경향이 더 늘었을 겁니다. ^^

오늘은 오랜만이니 좀 여러 편을 올립니다.



--- 드디어 우리 제품이 완성됐습니다. 내일이 출시에요.

--- 훌륭해요. 거기에 기능 두어개만 추가해 주시면 마케팅에선 더 바랄 게 없겠습니다.
--- 그러세.

~~~ 저는 우리 고객들이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하드웨어를 원하고 있다고 봅니다.
--- 이런 때면 난 내가 싸이코패스였으면 좋았을걸 하고 생각한다니까.
--- 아니었어?

(96년 3월)





--- 우리 제품에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크립을 고용했어.

---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합니다.
--- 잘했네.

--- 언제까지 다 할 수 있겠나?
--- 끄아아아!!





<피쳐 크립>
--- 우리 제품에 배터리 부족 경고등을 붙이자고 하기에 아직 늦지는 않았겠지?

--- 그러려면 전 한달동안 밤낮으로 일해야 해요! 건강도 상하고 제 원래 업무 목표는 다 틀어질 거라구요!

--- 방금 깨달았는데 다른 사람이 곤란해지는 걸 보면 내 마음이 푸근해지는걸.

(01년 2월)





--- 당신이 쓴 사용자 요구사항을 보니까 기능이 사백 가지나 필요하네요.

--- 인간적으로 그렇게나 복잡한 제품은 아무도 사용할 수 없다는 걸 모르시나요?

--- 좋은 지적이야. 목록에 "조작이 용이할 것"을 추가하는 게 좋겠네.

(01년 4월)




그리고 아래는 제가 좋아하는 스트립중 하나. 한글판 딜버트의 법칙에 번역된 만화는 소개를 가급적 생략하고 있지만, 기왕 피쳐 크립 얘기가 나온 김에 이것도 하죠. (클릭하면 확대)


<히트 상품이 기획되는 과정>
--- 마케팅 부서 사람들하고 얘기 좀 해보게
...... (투덜투덜)

--- 데이브, 마케팅에서 신제품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 좀 얘기해 봐.

--- 45인치 크기 화면이면서 지갑 안에 들어가는 크기여야 하고,

--- 통신위성의 기능이 있으면서 실내 공기도 정화해야 해.
--- 음..

--- 치명적인 질병을 치료해야 하고 자는 동안에 치아도 미백시켜줘야 하고!

--- 하하!! 시간 여행 기능이 있어야 해!! 그리고 텔레파시로 조작하고!



--- 컴퓨터 화면에 물고기가 나오게 하는 프로그램은 만들 수 있을거야.
--- 어... 그거 원하는 사람도 많지.

(94년 2월)


ps. 오늘의 딜버트는 제 근황과 미묘한 관련이 있습니다.
by 하얀까마귀 | 2008/10/21 01:19 | ComicsAnim | 트랙백(2) | 핑백(2) | 덧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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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everything l.. at 2008/10/21 16:22

제목 : 피쳐 크립이란..
Feature Creep ...more

Tracked from 박피디의 게임 아키텍트.. at 2009/03/30 00:38

제목 : Feature Creep 에 대한 생각
Feature Creep 에 대한 좋은 글이 올라왔다.Feature Creep 이라는 건 쉽게 얘기하면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혹은 경쟁 게임에 있다는 이유로,심지어는 나만의 로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주렁주렁 추가되는 기능들을 얘기한다,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이런 기능들을 개발하느라 정작 중요한 기능은 개발하지 못하고,그 다음 개발에도 걸치적 거리게 되기 때문이다.그런데 약간 반대의 주장도 있다.조엘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80% 의 사용자가 2......more

Linked at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 .. at 2010/07/30 01:21

... 화롭게 절충하는 것. (거의 항상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개발기간, 인력, 예산 등등의 가용자원, 기획자들의 크고 아름다운 꿈, 피쳐 크립들의 리스트, 상업성, 참신함과 진부함.. 등이 있겠다. 보통의 프로젝트에서는 가용자원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이 기획자가 통제할 수 있는 요소인데, 내 ... more

Linked at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 [.. at 2012/09/18 17:52

... 까지 출시해야 할 것 같은데. (96년 4월) --- 오오 고객이잖아! --- 고객님 정말 선택 잘 하셨습니다. 우리 제품 다음 모델은 고객님이 필요로 하는 모든 피쳐가 다 있을 겁니다! --- 그래요? --- 난 지금 모델을 구매할 생각이었는데... 좀 기다려 봐야 겠군요. --- 우리 다음 모델은 언제 나오지? ... more

Commented by 사바욘의_단_울휀스 at 2008/10/21 06:27
그러셨군요 힘내시길...
Commented by 게드 at 2008/10/21 09:28
훅훅 디펜스를 수련하시겠군요 ㅋㅋ
Commented by 잠본이 at 2008/10/21 22:21
매일 매일이 인내심 테스트 OTL
Commented by 하얀까마귀 at 2008/10/23 01:40
all / 케쎄라쎄라 ~_~
Commented by 쌀밥 at 2008/10/23 03:29
항상 훼의로 고생이 많으시네요. ㅜ.ㅜ
Commented by Fithelestre at 2008/10/31 17:32
남의 일 같지가 않네요 ㅜ_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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