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기] 충격적인 바둑 뉴스

COMPUTER BEATS PRO AT U.S. GO CONGRESS

컴퓨터가 바둑으로 프로를 이겼습니다! 최근 몇년간 들은 뉴스중 가장 쇼킹하네요.

MoGo 라는 프로그램이 지난 8월 7일에 김명완 프로 8단에게 9점 접바둑으로 2집승을 거뒀습니다.

김8단이 초반 우하에서 큰 착각을 해서 판을 그르치긴 했습니다만, 이후 적절한 선에서 타협/양보를 해가면서 변화를 좁히는 MoGo의 솜씨도 제법 훌륭했습니다.

접바둑의 초반 우위를 살려서 확실한 수만 두어가는 것이야 상대적으로 쉬워 보여서, 그냥 그렇게 두기만 했다면야 그다지 놀라진 않았을텐데, 기보를 보니 이게 컴퓨터의 기보인가 싶을 정도의 날카로운 수도 가끔 뒀더군요. 이를테면 아래 그림을 보시죠.




백이 여기저기 쿡쿡 찌르면서 틈틈이 좌변에서 실리를 챙기니까 R7 S7을 교환한 뒤 흑25로 파호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는 S9 급소를 찔러서 상하의 백대마을 분단하면서 공격해 들어왔죠. 물론 백이 양쪽 다 수습하긴 했지만 수습하면서 상중앙이 단단히 굳었습니다. AI가 저렇게 스케일이 큰 공격을 할 수 있으리라고 저는 정말 꿈도 못 꿔 봤습니다. 김명완 사범이 대국후 "8점도 쉽지 않을 것 같다"고 한것은 약간 과찬인 것 같지만 그래도 정말 대단합니다.

컴퓨터 바둑엔 십년 전부터 관심이 거의 떠나있던 상태였는데, 한번 최근 소식들을 봐야겠습니다.

기보 다운로드 (sgf 파일) : myungwan-mogo.sgf

by 하얀까마귀 | 2008/08/15 23:35 | Siggame | 트랙백(7) | 핑백(2) | 덧글(28)
트랙백 주소 : http://outsider.egloos.com/tb/17974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 Luthien's .. at 2008/08/16 01:40

제목 : 컴퓨터, 프로기사를 이기다.
[잡기] 충격적인 바둑 뉴스 이럴수가... ...정말 이러다가 죽기전에 이창호가 지는 장면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more

Tracked from 로리!군의 잡다한 이야기 at 2008/08/16 02:11

제목 : 바둑 과연 정복당할 것인가?
Illustration: Bryan Christie Design (원본 : http://www.spectrum.ieee.org/oct07/5552/gosb01) Cracking GO IBM의 딥 블루 엔지니어 한분이 컴퓨터가 바둑으로 사람에게 이길려면...이란 주제로 나름 썰을 풀어보는 것 같습니다. "제 육감에 의하면 훌륭한 최적화가 되어서 초당 1조 포지션 검색이 가능한 머신이라면 바둑을 하이레벨에서 플레이하는것......more

Tracked from Urbis Aeternae at 2008/08/17 21:58

제목 : 컴퓨터,아직은 멀었다!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MoGo가 김명완 프로8단에게 9점 접바둑으로 이겼다고 합니다. 불과 10여년 전까지 컴퓨터의 바둑 실력이 7-8급에 불과했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놀라운 발전입니다. 하지만..컴퓨터가 9점 접바둑으로 프로에게 이겼다고 해서 컴퓨터가 프로의 실력에 근접했다는 뜻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MoGo에게서 1997년의 Deep Biue......more

Tracked from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at 2008/08/18 02:43

제목 : [잡기] 체스와 바둑
[잡기] 충격적인 바둑 뉴스 위키에 따르면 최초로 이벤트에서 사람을 이긴 체스 프로그램이 등장한 것은 1967년, 비율로 보나 위상으로 보나 바둑으로 치면 프로에 해당할 만한 선수들을 이기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후반입니다. 약 20년 걸린 셈이죠. 체스와 바둑 사이에 있는 거대한 계산 복잡도 차이를 감안하지 않고 그저 "체스나 바둑이나 쌤쌤"이라고 친다고 하더라도, 프로급 바둑머쉰을 보려면 최소 그만큼은 기둘려야 하지 않을까요? (......more

Tracked from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at 2012/03/22 10:50

제목 : [바둑] 인공지능 Zen이 4점 접고 다케미야에게 승리
[잡기] 충격적인 바둑 뉴스 일본의 Zen이 다케미야 9단에게 (네 그 다케미야) 4점 접바둑에서 이겼습니다. MoGo가 9점으로 프로를 이긴지 4년이 안된걸 생각하면 상당히 빠른 진보네요. 인공지능, 우주류 '다케미야'에 승리 Takemiya versus Zen19 on March 17 (기보보기) 음 인제 저보다 잘둘것 같아서 질투가 날듯말듯..ㅋ 아직 컴퓨터와 맞바둑으로 두면 질 것 같진 않습니다만. 사람과 접......more

Tracked from cheap ghd at 2014/07/28 17:52

제목 : オークリー
の Topdatum 100パーセント絶対に自由に直接ディレクトリ それのモデル達のプライベート移動します:あなたはそれはあなたアカウンタビリティ / cheap ghd > 十分に良好な 、考えてみてください。 ""これらのレベルの種類は、多くの場合、現在行われていない - 私は あなた coach 財布 は間違いなく、時にはこれらの本のすべてを認識し、なぜ は感謝しています,cheap ghd。 「「私が稼いで、人々が 彼らは真剣に責任を がために考案。 ""他のみんなの欲求負担誰か......more

Tracked from ディオール コスメ 6 .. at 2014/07/29 15:52

제목 : マルベリー 財布
更に多く育児や妊娠知識に注目してください私のQQ空間: クリックしてサイトに入る:http // 9826460 ディオール コスメ 70.qzone.qq.com 聴い 私の微博:http // t.qq.com/yuerbaoku 毎日欠かさず更新、もしみんな クロムハーツ 財布 悪くないと感じて、転載します、多くの親は知っていて 知能開発のカギ期 【史上最齐全早教资源】爱和乐+胎教音乐+童谣儿歌+视频 100G 【史上最全待产包清单】超级实用待产......more

Linked at 남쪽계단 : 오늘의 목록: 0.. at 2008/08/17 03:55

... 올블로그 놀이터 (올블로그의 새로운 서비스)충격적인 바둑뉴스 -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이런 날이 오는 군요) 우리 대중음악의 피아노 연주 베스트 10 - IZM (아름다운 피아노) 숫자로 읽는 차이나 코드 - 중앙일보2008 ... more

Linked at 추유호's encycloped.. at 2008/08/18 20:57

... 예전 포스트에서 썰을 많이 풀어놨지만 최근 하얀 까마귀님의 포스트에서 컴퓨터가 9점 접바둑으로 사람을 이겼다는 기사를 보니, 왠지 좀 더 조사해보고 싶어져서 포스트를 써 본다. 현재 바둑의 영문 표기는 거의 'G ... more

Commented by 死海文書 at 2008/08/15 23:50
헉. 이럴 수가.
Commented by JOSH at 2008/08/15 23:53
헐.... 저분 동료기사들에게 다굴당하는거 아닙니까... -,-
Commented by Luthien at 2008/08/16 01:39
트랙백 + 이오공감 추천합니다. T-T
Commented by 착선 at 2008/08/16 01:40
1997년의 딥 블루를 생각케 하는 뉴스군요.
Commented by 로리 at 2008/08/16 02:03
9점 접바둑이군요 -_-;;;; 아직 멀었단 생각이...
Commented by croydon at 2008/08/16 09:51
9점 놓고 이겼으면 대충 2단 정도 실력인거 같은데요..
몇년 전에는 잘해야 2~3급 정도라고 했던 걸 생각하면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도 한참 멀었네요.
Commented by 희진 at 2008/08/16 11:43
4급인 저도 컴퓨터는 다섯여섯점까지 가지고 놀았었는데
역시 기술의 발전은 엄청나군요

개인적으로는 저랑 막상막하로 싸워줄 인공지능이 빨리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ㅁ+
Commented by 땅콩샌드 at 2008/08/16 12:44
9점 접바둑이면 아무것도 아닌데요...

프로 세계에선 반집으로 승부가 갈린다는 걸 감안하면 돌 깔고 두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프로 선으로 둬서 이기면 놀랄 만하겠습니다.
Commented by intherye at 2008/08/16 16:22
기왕 의미 없는 거, 똥도 싸고 아기도 낳으면 놀랄만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환자 at 2008/08/16 13:21
아니 9점이라도 프로를 이기다니 굉장한데요. 혹시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프로그램이면 구입해서 바둑 실력이나 좀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같은 논두렁 바둑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프로그램일 듯 싶어요.
Commented by 소울오브로드 at 2008/08/16 15:20
그래도 많이 따라잡긴 했네요. 정복하려면 아직 멀었지만-_-;;;
Commented by LESS at 2008/08/16 15:29
와.. 아무리 9개 깔고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컴터가 저정도로 한다는게 정말 놀랍네요.
체스나 장기는 몰라도 바둑만큼은 인간이 훨씬 우위라 생각했는데 고정관념이 점점 깨집니다. 'ㅡ')
Commented by 주윤발 at 2008/08/16 15:33
김명완 8단은 어찌되었던 앞으로 컴퓨터의 인공지능을 이야기하는 주제에 빠짐없이 이야기되겠군요.
Commented by 긁적 at 2008/08/16 16:26
대단한 뉴스군요...... 기억해 둘 만합니다.
Commented by 페이토 at 2008/08/16 19:18
이런 뉴스을 들으면 대단하다라는 생각보다 무섭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Commented by 토모야 at 2008/08/16 19:19
ㅎㄷㄷ;;
Commented by 로오나 at 2008/08/16 21:33
오호, 대단하군요. 체스가 이미 깨진 거야 유명한 이야기지만(...) 바둑은 아무래도 시간이 한참 더 걸릴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저 프로그램 한번 써보고 싶네요.
Commented by 클라우드 at 2008/08/16 22:57
9점놓고 이겼다면 맞대국으로 이길려면 다행히 아직 멀었네여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8/08/17 12:38
한가지 마음에 안 드는건 저게 그냥 '미친듯이 계산 해서 가장 효율적인 수를 둔' 거라는거죠. 단지 계산만 잘하는걸로 바둑을 킹왕짱 먹는다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하나의 이슈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Commented by 몽몽이 at 2008/08/17 14:19
김영환 사범 은퇴를 고려해야 할 듯... 헐헐
Commented by 예영 at 2008/08/17 20:33
21세기임을 실감나게 하는 기술로서 치과의 임플란트에 이어 바둑 프로그램이 등장하는 건가요!!!
계산을 하든 점을 치든, 실제로 인간과 바둑을 두는 컴퓨터의 능력이 점점 향상되어간다는 게 참 신기해요!!!
Commented by 하얀까마귀 at 2008/08/18 01:37

死海文書, Luthien, 환자, LESS, 긁적, 토모야, 로오나, 예영 / 9점 접바둑까지 올라왔으니 참 먼 길을 왔습니다.

착선, 로리, 희진, 페이토 / 9점 접바둑이니 아직 갈 길이 멀긴 합니다.

croydon, 땅콩샌드, 소울오브로드, 클라우드, 제절초 / 어쨌거나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셈입니다.

JOSH, 주윤발, 몽몽이 /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죠. 체스선수가 컴퓨터에 패했다고 특별히 불명예가 됐다는 얘긴 못 들어본 것 같네요.
Commented by 로리 at 2008/08/18 08:07
그런데 의외로 저 머신에게 바른 수가 아닌 괴기한 수를 두는 초보가 대결을 펼칠 때의 대응이 어떨지 보고 싶습니다. 대부분 바둑 AI의 문제가 올바른 수에 대한 대응은 참 멋진데, 약간 장난을 치면 엉킨다라는 것이 대부분이라....
Commented by 하얀까마귀 at 2008/09/08 22:56
통계적으로 접근한다니 아마 기존 방식보다는 나은 대응을 보여줄 것 같긴 합니다.
Commented by 지능보다는 at 2008/08/19 12:18
연산능력이 충분히 빨라진다면 - 물론 가까운 시기에는 아닐지 몰라도 - 전체 경우를 수를 다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가능하면 사람이 컴퓨터를 이기기는 힘들 것입니다. 사람은 실술르 하니까...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8/08/20 21:23
웃긴게 그거죠.

처음에 AI를 개발할 때는 "사람처럼 생각하는 AI를 만들자" 가 모토입니다만, 일단 강한 AI가 구축이 되고 나면 그 다음 모토는 "컴퓨터처럼 계산하는 영재를 길러내자"로 바뀐다는 -_-;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8/08/20 21:25
두번째로, 모고의 작동원리를 잘 모르겠는데, 휴리스틱스를 통한 우열 판단에 의존하는 엔진이라면 잡수에 말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만, (아마 지금 가능한지 의심이 강합니다만) Min-max 함수의 결과에 기반한 엔진이라면 잡수가 나온다고 해도 말리진 않습니다.
Commented by 하얀까마귀 at 2008/09/08 22:58
서치트리 방식이면 확실히 AI가 말리기 쉽죠. 저같은 물바둑도 경우에 따라서 한눈에 10-20수는 일도 아니니까.. :)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